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기업 가치평가 분석 무엇이 중요할까!

반응형

기업 가치평가 는 정말 다양하고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복잡한 과정보다 알기 쉽고 핵짐적인 내용만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다른 회사와 독립적으로 평가되는 가치를 내재가치(or 절대가치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회사에 기준해서 평가된 가치를 상대가치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상대가치에는 비교대상이 있는 것입니다. 좀 더 쉽게 풀어보면 대학교에서 상대평가, 절대평가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는 기업가치평가에도 절대평가인 내재가치 평가방법 하고 상대평가인 상대가치 평가방법이 있는 겁니다. 그럼 먼저 내재가치 평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가치평가 중 내재가치평가방법이란? 

무엇을 평가하냐에 따라서 자산가치평가방법하고 수익가치평가방법으로 나누자고 하면 자산가치, 수익가치 평가방법으로 인해 도출된 2개의 가치 값을 가중 평균한 혼합형 가치평가방법도 있습니다. 

 

자산가치평가방법: 대상회사의 자산 및 부채를 평가해 가치를 측정 
자산가치 또는 본질가치평가방법은 최근에 사업연도 자산가치와 앞으로의 2년 추정실적을 기준으로 해서 한 수익가치를 1, 1.5 가중치를 둬 산출하는 겁니다. 하지만 자산가치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산가치는 역사적 가치로써 과거 실적을 중요하게 한다는 것과 2개년 추정손익은 평가자와 주관 개입 가능성, 추정기간 불충분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익가치평가방법: 대산회사의 미래 수익을 평가해 이를 현재가치로 환산해 측정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자산가치평가방법이란 기업의 현재 모습만을 평가하는 거라면 수익가치평가방법은 기업의 미래 모습까지 감안해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기업가치평가 중 상대가치평가방법이란?

대상기업A : 대상 기업 B = 비교기업 A : 비교기업 B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에서 휴대폰을 신규런칭하려고 하는데, 성능은 A행드폰의 2배입니다. 그러면 가격도 A핸드폰의 2배로 추정할 수 있는 겁니다. A핸드폰이 50만 원일 경우 B핸드폰은 100만 원 출시가를 생각해야 되는 겁니다.  

 

주식시장에 분석대상 기업하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업들이 존재하는데 이런 기업들의 가치가 주식시장에 적정하게 평가받고 있다는 예상하에 분석대상기업하고 비교대상 기업을 비교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PER, PBR, PSR, EV/EBITDA를 비교해 가치를 평가하고 비교적으로 간단하고 연관성이 있어 적용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2개의 한계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사회사 선정과정에 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 개입 가능성과 시장의 오류로 인한 기업가치 평가의 오류 발생 가능성입니다. 

반응형